2010년 12월 3일 금요일

창의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캡쳐하는 툴

웹 브라우져에서와 같은 스크롤을 해야 볼 수 있는 영역까지 한꺼번에 캡쳐하는 툴을 소개합니다. 

Capture.Net은 화면 캡쳐(Screen Capture) 기능을 포함하여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무료 툴입니다.  

Capture.Net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시계와 달력 화면이 나타나며, 하단의 눈금은 가로 방향으로 픽셀(Pixel) 단위의 길이를 측정하는 용도로 사용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메인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은 각종 메뉴가 나타납니다.

Capture01

 

화면 캡쳐를 위해서는 [Capture Screen] 메뉴를 클릭하여 하위 서브(Sub) 메뉴 화면을 띄웁니다. 서브 메뉴에는 다양한 캡쳐 방법이 제공되는데, 위에서 언급한 스크롤 해야 보이는 영역까지 캡쳐하려면, [Scrolling] 메뉴를 실행합니다. 

또한 [Capture Screen] 메뉴에는 [YouTube Video & File Downloader]라는 특이한 메뉴가 존재하는데, YouTube 동영상을 FLV 또는 MP4 포맷으로 다운로드 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SubMenu] 항목에는 아래 그림과 같은 Color Picker, Converter, Magnifier, Screen Pencil, Backup Expert 기능을 추가 제공합니다. 특히 [Screen Pencil]의 경우, 데스크톱 화면에다 마우스로 그림을 그린 후, 이를 [Screen Capture] 기능으로 캡쳐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Capture02

 

BitDefender 복구 디스크로 바이러스 검사 및 치료

[무료 카스퍼스키 복구 디스크로 바이러스 검사 및 치료]에서 소개한 카스퍼스키 복구 디스크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BitDefender 복구 디스크를 소개합니다.

 

 

카스퍼스크 복구 디스크와 동일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추가로 자동 바이러스 정의 업데이트 및 손상된 데이터 복구 툴을 제공합니다.

 

 

자세한 설치 방법 및 이용 방법은 How to Use the BitDefender Rescue CD to Clean Your Infected PC를 참조하십시오.

 

복구 디스크에 포함된 손상된 데이터를 복구하는 툴는 TestDisk 입니다. 자세한 사용 방법은 Recover Data Like a Forensics Expert Using an Ubuntu Live CD를 참조하십시오.

[디스크 정리] 실행이 모든 임시 파일을 삭제하는 것은 아니다

통상 윈도우의 [디스크 정리]를 실행하면 모든 임시 파일이 삭제되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디스크 정리] 실행 후 %temp% 폴더를 열어 보면 삭제되지 않은 파일들과 폴더들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 아래의 Temp 폴더를 열기 위해서는, 윈도우 탐색기 주소 입력 줄에 %temp%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르면 됩니다.)

 

DiskClean03

 

 

이렇게 [디스크 정리]를 실행했으나, 임시 파일이나 폴더가 남아 있는 이유는 3가지 입니다.

 

첫째, 현재 윈도우 시스템이나 특정 프로그램이 사용 중인 파일은 삭제를 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파일이나 폴더는 절대로 삭제할 수 없습니다.

 

둘째, 삭제 시 관리자 권한 승인이 필요한 파일이나 폴더는 %temp% 폴더를 열어서 수동으로 삭제해야 하며, 이 때 관리자 권한 상승 메시지 창에서 승인을 해 주어야 합니다.

 

셋째, [디스크 정리]의 [임시 파일]에 대한 기본 삭제 정책은 1주일이 경과한 파일이나 폴더만을 삭제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내용은 아래 그림과 같이 [디스크 정리]의 [임시 파일] 항목을 선택 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DiskClean02

 

하지만, 1주일(7일) 이라는 기준 기간은 다음의 레지스트리 설정 값 변경으로 조정 가능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CurrentVersion\Explorer\VolumeCaches\Temporary Files

DiskClean04

 

위 레지스트리 키에서 16진수 타입의 LastAccess 값이 7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최근 1주일 동안의 임시 파일은 삭제 대상에서 제외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값을 1 또는 2 값으로 줄일 경우, 삭제 제외 대상 범위를 줄일 수가 있습니다. 

2010년 12월 2일 목요일

크리스마스 테마 팩 (Holiday Lights)

각종 크리스마스 트리 등(Lights) 배경화면으로 만든 테마 팩입니다. 윈도우7 배경 화면을 크리스마스 분위기로 꾸미고 싶은 신 분들께 추천합니다.

 

 

 

Holidays Lights 테마 팩 다운로드

탐색기에 복사/붙여넣기/삭제 메뉴 넣기 및 레지스트리 편집 권한 변경

다음 글에는 2가지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윈도우 탐색기 메뉴에 복사/붙여넣기/삭제를 추가하는 방법이며, 두 번째는 레지스트리 편집이 가능하도록 사용 권한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2가지 방법을 함께 설명하는 이유는, 윈도우 탐색기 메뉴에 복사/붙여넣기/삭제를 추가하기 위한 레지스트리 편집 과정 중, 사용 권한 설정 변경 작업이 추가로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1.  윈도우 탐색기 메뉴에 복사/붙여넣기/삭제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레지스트리 키 아래에 먼저 TasksItemsSelected 하위 키를 만들어야 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FolderTypes\{5c4f28b5-f869-4e84-8e60-f11db97c5cc7}

 

이 때 관리자 권한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고, 위의 레지스트리 키에서 TasksItemsSelected 하위 키를 만들려고 시도하면, 다음과 같은 키 만들기 오류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NotAllowedReg 

 

2. 이제부터는 레지스트리 키 사용 권한을 편집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오류 발생 키의 마우스 오른쪽 메뉴에서 [사용 권한]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Administrator 사용자를 선택한 후, 모든 권한 항목에 허용을 선택한 후, [적용] 버튼을 눌러봅니다.

reg_per01

 

그런데, 이 때는 다음 그림과 같은 액세스 거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reg_per02

 

 

3. 일단, 액세스 거부 메시지 창을 닫은 후, [고급] 버튼을 눌러 [고급 보안 설정] 창을 연 뒤, [소유자] 탭으로 이동합니다. 

4. 현재 소유자가 TrustedInstaller로 되어 있는데, 소유자를 현재의 로그온 사용자로 변경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 박스에서 현재 로그온 한 사용자를 선택한 후, [적용] 버튼을 누릅니다.

reg_per03

 

5. 다음 그림과 같이 [적용] 버튼을 누르고 나면, 현재 소유자가 현재의 로그온 사용자로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reg_per04

 

6. 이제 [고급 보안 설정] 창을 닫은 후, 위 2번 과정의 Administrator 사용자에 모든 권한 허용을 선택하고 [적용] 버튼을 누르면, 오류 메시지 없이 정상적으로 권한 설정이 변경됩니다.

reg_per05

 

7. 이제는 아래 그림과 같이 TasksItemsSelected 하위 키가 정상적으로 추가됩니다.

reg_per06

 

8. 다음은 TasksItemsSelected 키의 기본 값을 아래 문자열로 변경합니다.

Windows.Copy; Windows.Paste; Windows.Delete;

reg_per07

 

9. 이제 모든 과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파일 또는 폴더를 선택할 때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복사/붙여넣기/삭제 메뉴가 나타납니다.

reg_per08 

2010년 12월 1일 수요일

윈도우 파일 및 폴더 문제를 자동으로 진단 및 복구

마이크로소프트 Fix it 솔루션 중 하나로, 윈도우의 파일 및 폴더 관련한 문제를 자동으로 진단하고 복구하는 툴이 소개되었습니다.

 

 

이 툴은 다음과 같은 파일 및 폴더 관련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 휴지통을 비우거나 휴지통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삭제할 수 없음
  • 파일 이름을 바꾸거나 파일을 이동하려고 하면 다음 오류 메시지가 나타남: "파일이나 폴더가 없습니다."
  • 네트워크 공유에서 파일을 복사, 이동, 이름 바꾸기 또는 삭제하면 다음 오류 메시지가 나타남 "네트워크나 파일 사용 권한에 오류가 있습니다. 네트워크 연결이 잘못되었습니다" 또는 "폴더가 없습니다. 파일이 이동되었거나 삭제된 것일 수 있습니다. 새로 만드시겠습니까?"
  • 하나 이상의 폴더에 대한 보기 설정이나 사용자 지정 설정이 손실되거나 올바르지 않음
  • Windows 탐색기에서 바로 가기 키를 사용하여 둘 이상의 항목을 선택할 수 없거나, Shift 키 또는 Ctrl 키를 누른 채로 항목을 클릭하여 Windows 탐색기 창에서 여러 개의 항목을 선택할 수 없음
  • 내 컴퓨터, Windows 탐색기, 바탕 화면 또는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의 일부 아이콘이 임의로 바뀜

 

툴 지금 실행하기

새로 개편된 마이크로소프트 Fix it 솔루션 센터

[마이크로소프트 Fix it 솔루션 센터] 글에서는 Fix it 솔루션 센터가 자주 발생하는 소프트웨어 문제를 쉽고 빠르게 자동 해결 해준다고 언급 되었습니다. 

하지만 제품 별로 Fix it 솔루션 센터 웹 페이지가 따로 존재하여, 이를 활용하기에 다소 불편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개별적인 Fix it 솔루션 센터가 http://support.microsoft.com/fixit/로 통합되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1단계에서 제품을 선택하고, 2단계에서 문제 영역을 선택, 마지막으로 검색어로 Fix it 솔루션을 검색하거나 해당 문제 영역의 모든 Fix it 솔루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새롭게 추가되는 Fix it 솔루션을 구독하고자 한다면, RSS 피드를 구독하십시오.

 

fixit

2010년 11월 29일 월요일

무료 카스퍼스키 복구 디스크로 바이러스 검사 및 치료

카스퍼스키 랩(Kaspersky Lab) 한국어 사이트에서는 찾을 수 없는 툴이지만, Kaspersky Lab Technical Support 사이트에는 Kaspersky Rescue Disk 10 이라는 무료 툴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윈도우로 부팅한 상태에서 바이러스 치료가 불가능한 상태 또는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정상적인 윈도우 부팅이 어려운 상태에서, 복구 디스크(Rescue Disk)로 부팅하여 바이러스를 포함한 악성 코드를 검사하고 치료하는데 이용 가능합니다.

 

CD 또는 USB 저장 메모리를 가지고 복구 디스크(Rescue Disk)로 만들 수 있으며, 이 복구 디스크는 부팅이 가능합니다.

 

복구 디스크에서 부팅되는 OS는 리눅스(Linux)이며, 그래픽 모드(Graphic Mode)를 선택하여 부팅할 경우, 다음 그림과 같이 [Kaspersky Rescue Disk] 메뉴 화면이 나타납니다.

2010-11-29_14.52.04

 

추가로 좌측 하단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시작 메뉴가 열리는데, [Kaspersky Rescue Disk] 프로그램을 종료한 뒤, 필요 시에 시스템 재시작 없이 다시 실행할 수 있으며, 추가로 제공되는 [파일 매니저], [웹 브라우저], [터미널] 및 [스크린샷] 프로그램 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Kaspersky Rescue Disk] 프로그램의 업데이트 센터 및 [웹 브라우저] 실행에 필요한 인터넷 연결은 [네트워크 설정]을 통해 가능하며, 그 아래에는 [컴퓨터 재시작] 및 [컴퓨터 종료] 메뉴가 있습니다.

 

다음은 복구 디스크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1. CD 또는 USB 저장 장치에 넣을 ISO 파일(리눅스 OS 부팅 이미지)을 다운로드 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2. 다운로드 받은 ISO 파일을 CD에 굽는 방법은 여기를 클릭하여 참조 하십시오.

(윈도우7은 ISO 파일을 CD에 굽는 기능을 제공하지만, Vista나 XP에서 CD 버닝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라면, ImgBurn과 같은 무료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3. 다운로드 받은 ISO 파일을 USB 저장 장치에 넣는 방법은 여기를 클릭하여 참조 하십시오. 이 경우 Kaspersky Rescue Disk 10 to USB devices 유틸리티를 추가로 다운로드 해야 합니다.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Browse] 버튼을 눌러 ISO 파일을 지정하고, USB 저장 장치가 할당된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Start] 버튼을 누릅니다.

 

 

 

이 블로그 검색

팔로어

블로그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