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4월 13일 월요일

Windows 7이 관심을 받는 이유는?

개인적으로 업무상 Windows 95부터 Windows 7까지 접해보면서, 사람들이 왜 Windows 7에 관심을 많이 가질까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Windows Vista를 많이 테스트 해 보았고 실제로 Windows 7이 Vista와 별 차이점이 없는데도 왜 사용자들에게 관심이 많을까도 생각해 보았습니다.

첫째, Windows Vista의 출시 시점이 너무 늦어지게 되면서 다수의 사용자 인프라가 XP에 너무 익숙해진 것이 상대적으로 Visa가 사용자가 외면된 것이 아닌가 판단됩니다. 원래 Vista는 2003년도부터 MS가 공공연하게 혁신적인 차세대 Windows로 언급하였습니다. 하지만 정작 Windows Vista는 2006년도 하반기에 정식 제품이 출시되었습니다. 너무나도 완벽한 차세대 Windows를 출시하려는 MS의 계속적인 출시 지연과 이를 기다리다 할 수 없이 XP 환경에 계속 최적화하였던 사용자 사이의 괴리 때문이 아닌가 판단됩니다.

둘째, 처음에 Vista에 비난을 쏟았던 사용자들이 이제는 Vista가 XP 보다는 훨씬 훌륭한 Windows라는 측면을 한편으로는 인정하지만, 지금에야 Vista를 인정하기는 뭔가 논리상으로 앞뒤가 맞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들에게는 MS가 Vista를 희생시키고 이름이라도 바꾸고 새로운 분위기 전환용 Windows가 출시되길 기대하고 있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셋째, Vista가 출시가 늦어진 이유 중 하나는 전통적인 컴퓨팅 환경과 새로운 컴퓨팅 환경의 과도기 시점에 등장했기 때문입니다. 생각해 보면 XP 출시 초창기에 호환성 관련 문제가 상당히 많이 제기되었습니다. 따라서 Vista는 호환성 유지를 목적으로 엄청나게 많은 코드가 포함되었습니다. Windows 7이 출시되는 지금 시점의 경우, 그 동안 PC 가격이 엄청나게 싸지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하드웨어적인 호한성 문제는 더 이상 사용자들의 관심거리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Vista의 가장 큰 문제점은 시기 적절함(Timing)을 놓쳤기 때문에, 다음으로 변화하는 PC사용 환경을 간과한 것이 아닌가 판단됩니다.

이 블로그 검색

팔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