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2월 17일 금요일

DirectX 진단 도구에 대해

DirectX는 Windows(윈도우)의 여러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기술 모음입니다. DirectX 진단 도구 게임 또는 동영상을 실행하는 데 문제가 있을 경우, 원인을 찾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DirectX 진단 도구를 실행하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시작 메뉴의 검색 박스에서 dxdiag 라고 입력하고, 검색된 dxdiag 아이콘을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dxdiag00

 

DirectX 진단 도구를 최초로 실행하는 경우, 드라이버가 WHQL 디지털 서명을 받았는지를 확인할 것인지 묻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WHQL(Windows Hardware Quality Labs) 디지털 서명을 받았다는 것은 정식 WHQL 인증 테스트를 받았다는 의미이며, 설치해도 되는 드라이버임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예] 버튼을 클릭하여 디지털 서명을 받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dxdiag01

 

[시스템] 탭 화면에서는 각종 시스템 정보와 DirectX 버전이 표시됩니다. 만약 64비트 윈도우에서 실행되는 경우라면, 하단의 [64비트 DxDiag 실행] 버튼을 클릭할 경우, 64비트 버전의 DxDiag를 다시 실행할 수 있습니다. (기능상 차이는 없습니다.)

dxdiag02

 

DirectX 관련하여 [디스플레이] 항목이 가장 비중이 높습니다.  [디스플레이] 탭에서 표시되는 DirectX 기능에서 DirectDraw 가속, Dirext3D 가속, AGP 텍스쳐 가속 사용 여부는 게임 및 동영상 실행에 주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dxdiag03

 

만약, DirectX 기능에 문제가 있다면 [화면 해상도] 화면에서 [고급 설정] 버튼을 클릭하십시오.

dxdiag04

 

만약 그래픽 기능에 문제가 있을 경우, [문제 해결] 탭으로 이동하여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문제가 없을 경우의 [문제 해결] 탭 화면입니다.

dxdiag05 

2010년 12월 16일 목요일

MS 오피스 웹 앱스 정식 출시

지난 6월에 “MS Office WebApps – 정식 서비스 시작” 이라는 글을 게시한 이후, 12월14일에 MS의 웹 기반 오피스 프로그램 정식 출시라는 내용의 각종 기사들이 게재되었습니다. 

웹 기반의 MS 오피스 웹앱스(WebApps)는 이미 지난 6월 정도부터 정식 서비스가 시작되었으며, 이미 Windows Live 필수 패키지 2011 버전에서 Live 핫메일 2011과 오피스 웹앱스가 연동되는 기능이 소개되었기에, 전혀 새로운 기능의 제품이 발표되었다는 의미보다는, MS가 기자들을 모아놓고 출시 발표 행사를 진행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단, MS 오피스 웹앱스 정식 서비스가 시작된 시점과 현재를 비교해 보면 기능 추가와 안정화 작업이 진행되었으며, 기업 등에서 사용하고 있는 SharePoint 2010이나 Office 365와 같은 업무용 오피스 제품과의 연계 부분까지 어느 정도 확정한 상태에서 공식 발표를 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음은 기사에 소개된 오피스 웹앱스 관련 주요 내용입니다. ( 출처: BLOTER.NET [MS 웹오피스, 한국서도!] ) 

1. PC에 ‘MS 오피스’ 소프트웨어가 깔려있지 않아도 핫메일 아이디(Windows Live ID)만 있으면,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 워드(Word), 엑셀(Excel), 파워포인트(PowerPoint), 원노트(OneNote)를 이용할 수 있다. 

2. Live 핫메일과 연동되어, 핫메일(Hotmail)에서 보낸 오피스 문서는 곧 바로 열어서 편집, 저장 및 공유가 가능하며, 작업한 문서는 25GB의 무료 웹 저장소인 스카이드라이브(SkyDrive)에 자동 저장된다. 

3. 온라인으로 실시간 공동 작업 기능을 제공하여, 상대방이 문서를 수정하는 과정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편집자 이름과 시간을 표시해 혼선 없이 공동 작업할 수 있다. 

4. 웹에서 사진과 동영상을 바로 편집할 수 있으며,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과 실시간으로 파워포인트 프리젠테이션 내용을 공유할 수 있는 ‘브로드캐스트’ 기능을 제공한다. 

5. PC에 MS 오피스가 설치되어 있을 경우, 오피스 웹 앱스에서 작업한 문서를 PC에 설치된 MS 오피스로 계속 작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MS 오피스에서 작업한 문서는 오피스 웹 앱스에 바로 저장할 수 있다. 

6. MS 오피스 웹 앱스는 운영체제에 관계 없이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등 웹브라우저로 이용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개별 오피스 웹앱(WebApp)에 대한 정보는 여기를 클릭하면 확인 가능합니다.

2010년 12월 15일 수요일

윈도우7 명령 프롬프트(Command Prompt)에서 실행 가능한 유용한 명령어 모음

윈도우7의 명령 프롬프트 상에서 실행 가능한 유용한 명령어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Diskpart는 디스크 파티션 생성, 삭제, 포맷, 부트 활성화, 드라이브 문자 할당 등의 디스크 파티션 조작 작업에 유용한 명령어입니다. Diskpart 사용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Diskpart 명령줄 유틸리티에 대한 설명] 문서를 참조 하십시오. 

Systeminfo는 운영체제, 시스템, BIOS, 메모리, CPU, IP 주소, MAC 주소 등의 정보를 확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Tasklist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Process)의 목록을 PID(Process Identifier) 및 메모리 사용량(Memory Usage)과 함께 표시해 줍니다. 이 중에서 PID 정보는 나중에 프로세스를 강제 종료시킬 때 필요한 정보입니다.

 

Taskkill은 현재 실행 중인 특정 프로세스를 강제 종료시킬 때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Tasklist 명령어로 PID를 확인 후, 이 PID를 Taskkill의 parameter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Ipconfig 명령어는 네트워크 연결 관련한 정보 검색 및 연결 제어 기능을 제공합니다. /all, /release, /renew 등의 parameter 등이 자주 사용됩니다. [ipconfig 명령어] 글에 자세한 사용 방법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만약 네트워크 어댑터의 MAC 주소를 알고 싶다면, getmac 명령어를 사용하십시오.

 

특정 웹 사이트와의 연결을 테스트 하려면, ping 명령어를 사용하십시오.

 

네트워크 연결의 포트(Port) 정보를 확인하려면, netstat 명령어를 사용하십시오.

 

기타 명령어 관련 정보는 아래 2가지 블로그 글을 참조 하십시오.

2010년 12월 14일 화요일

텍스트 파일을 열지 않고 바로 전체 내용을 클립보드로 복사하는 방법

윈도우7 또는 비스타에서, 노트패드(Notepad) 등의 프로그램으로 텍스트(TXT) 파일을 열지 않고, 클립보드로 파일 전체 내용을 바로 복사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여기에 소개하는 방법을 적용하는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이 TXT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를 열었을 때, [클립보드로 복사]라는 메뉴가 나타나며, 이를 실행하면 바로 클립보드로 전체 내용이 복사되므로, 편집 중인 다른 문서에 바로 붙여 넣기가 가능합니다.

copytoclip00

 

1. 이 방법을 적용하기 위해 먼저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2. HKEY_CLASSES_ROOT\txtfile\shell 키로 이동합니다. 

3. ‘클립보드로 복사’ 라는 이름의 키를 만듭니다. 

4. ‘클립보드로 복사’ 키 아래에 ‘command’ 키를 만듭니다. 

5. 다음 그림과 같이 ‘command’ 키 기본 값 문자열에 ‘cmd /c clip < “%1” ‘를 입력하면 됩니다.

copytoclip01

 

참고로 윈도우 XP에 이 방법을 적용하려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clip.exe 파일을 별도 다운로드 받은 후, 이를 Windows 폴더에 복사하고 동일한 방법을 적용하면 됩니다.

윈도우7 시작 화면에 메시지 넣기

윈도우7 시작 화면(로그온 전 단계 화면)에 다음과 같이 메시지를 넣는 방법입니다.

 

흰색의 가로 방향 선을 기준으로 메시지의 제목과 내용으로 구분되는데, 다음 2가지 레지스트리 값을 입력함으로써 메시지 삽입이 가능합니다.

 

1.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다음 레지스트리 키 위치로 이동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 Version\Policies\System

 

2. 문자열 형식의 값이 지정되어 있지 않은 legalnoticecaptionlegalnoticetext를 찾을 수 있습니다.

 

3. legalnoticecaption에는 메시지 제목으로 표시할 문자열을 입력합니다.

 

4. legalnoticetext에는 메시지 내용으로 표시할 문자열을 입력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은 후, 다음 번 로그온 단계부터는 윈도우7 시작 화면에서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2010년 12월 13일 월요일

손상된 바로 가기(링크) 고치는 방법

다수의 프로그램을 설치/제거하는 컴퓨터 사용 환경이나, 특정 문서나 파일에 대한 ‘바로 가기’ 아이콘을 만들어 두었다가 원본 파일을 지운 경우에 손상된 ‘바로 가기’ 아이콘들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손상된 ‘바로 가기’ 링크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이를 수정할 수 있는 툴 2가지를 소개합니다.

 

첫째, 마이크로소프트 고객 지원 사이트에서 배포하는 [손상된 바탕 화면 바로 가기 및 일반 시스템 유지 관리 작업 복구]  Fix it 툴을 사용하여 손상된 바탕 화면의 ‘바로 가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Fix it 툴은 시스템 유지 관리 작업 및 일부 윈도우즈 업데이트 오류 문제도 해결해 줍니다. 

Fix it 툴 다운로드 하기(클릭)

 

둘째, [Broken Shortcut Fixer]라는 무료 배포 툴을 사용하여 손상된 ‘바로 가기’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툴의 경우 지정한 드라이브의 모든 ‘바로 가기’를 검사하고, 손상된 바로 가기를 자동으로 치료하거나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줍니다.

 Broken Shortcut Fixer 툴 다운로드 하기(클릭)

 

이전 웹 사이트 방문 시점과의 차이 부분을 표시해 주는 IE용 애드-온

Microsoft Research에서 Diff-IE라는 IE(Internet Explorer) 전용 애드-온(Add-on) 툴을 만들어 공개하였습니다. (Microsoft Research는 이전에 게시한 ‘Seadragon 라이브 서비스’ 글에서 잠깐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Diff-IE는 IE에 애드-온 형태로 설치되어, 특정 웹 사이트에 대해 가장 최근 방문 시점과 현재 방문 시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새로 업데이트 된 부분을 강조 표시해 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여기를 클릭하면 Diff-IE의 실제 용도에 대한 몇 가지 사례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Diff-IE 애드-온은 XP 이상의 윈도우 및 IE 7 이상의 Internet Explorer 버전에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Diff-IE 애드-온을 설치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하십시오.

 

Diff-IE 애드-온을 설치하면 아래 화면과 같은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OK] 버튼을 클릭 하십시오.

Diff-IE01

 

설치가 완료되면, IE 메뉴에 아래 그림과 같은 툴바가 추가됩니다.

 Diff-IE03

  • [차이 부분 표시/숨기기] 버튼은 토글 형식으로 차이 부분의 강조 표시를 On/Off 합니다.
  • [현재 사이트 제외] 버튼은 현재 방문한 사이트를 모니터링 대상에서 제외시킬 때 사용합니다.
  • [지난번 방문 시간] 목록에서 현재와의 비교 대상 이전 방문 시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지난번 방문 화면 보기] 버튼은 별도 탭에 그림으로 캡쳐된 지난번 방문 화면을 표시합니다.
  • [현재 내용과 지난번 내용을 나란히 비교하기] 버튼은 그림으로 캡쳐된 2개 대상 화면을 동시에 보여줍니다.
  • [설정] 버튼은 Diff-IE 활성화 여부, 강조 표시 색깔 선택, 웹 페이지 캐시 여부 및 캡쳐 시의 그림 파일 해상도 지정 등의 각종 설정 메뉴 화면을 표시합니다.

 

만약,  Diff-IE 애드-온을 더 이상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툴바 제일 왼쪽의 [X]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다음 그림은 실제로 Diff-IE  애드-온을 사용한 예입니다. 아래 연두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이전 방문 시와 달라진 부분입니다.

Diff-IE02

 

참고로 Microsoft Research는 새로운 기능의 소프트웨어 및 각종 툴을 베타 단계부터 공개하므로, 어떤 상황에서는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서 소개된 Diff-IE 애드-온 역시 안정된 소프트웨어 제품 사용 목적 보다는 새로운 기술을 미리 경험해 보는 정도로 참고 하십시오.

MS Word를 시작하거나 사용할 때 발생하는 문제 해결 가이드

MS Word 2010, 2007, 2003 또는 2002를 시작하거나 사용할 때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고객지원 사이트에 KB921541 기술 자료로 게시되었습니다. 

이 기술 자료는 기존 기술 지원 자료 820919, 821716, 822127, 319299, 319154를 통합한 것이라고 합니다. 

이 기술 자료에는 Word를 시작하거나 사용할 때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음과 같은 수동 단계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 Word Data 레지스트리 키 삭제
  • Word Options 레지스트리 키 삭제
  • Normal.dot 또는 Normal.dotm 기본 서식 파일 이름 바꾸기
  • 시작 폴더 추가 기능 해제
  • COM 추가 기능에 대한 레지스트리 키 삭제
  • 문제를 유발하는 COM 추가 기능 프로그램 확인 

(주의) 레지스트리 키 삭제의 경우, 문제 해결과 관련 없는 상황의 고려하여 반드시 백업한 후 삭제하십시오. 만약 레지스트리 키 삭제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었다면 백업했던 레지스트리 파일은 삭제해도 무방합니다. 레지스트리를 백업하는 방법은 기술 자료 KB322756을 참조 하십시오.

 

KB921541 기술 자료 보기 (클릭)

이 블로그 검색

팔로어

블로그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