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1월 12일 금요일

윈도우7 설치 미디어에서 시스템 파일 추출하는 방법

윈도우7의 설치 미디어를 탐색기로 열어 보면, Sources 라는 폴더에서 Install.wim이라는 2GB가 넘는 대용량 파일이 있으며, 이 파일 안에는 윈도우7 설치 시 하드 디스크로 복사되는 모든 윈도우7 파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Install.wim 파일의 압축을 풀면 원하는 시스템 파일만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Install.wim 파일의 압축을 푸는 것은, 윈도우 OS 설치 전문가들이 이용하는 WAIKOPK라는 툴킷에 포함된, Imagex 또는 Dism 같은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하기 어려운 툴을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일전에 “윈도우7에서 무료 사용 가능 압축 유틸리티” 글에서 소개된 7-Zip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Install.wim 파일에 압축되어 저장된 모든 파일을 볼 수 있으며, 원하는 파일을 검색하여 추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하기

 

7-Zip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Install.wim 파일을 7-Zip File Manager 프로그램을 열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7zip01

    

위 그림에서는 1,2,3,4,5의 5개 폴더가 보이는데, 1 폴더는 Windows 7 Starter, 2 폴더는 Windows 7 Home Basic, 3 폴더는 Windows 7 Home Premium, 4 폴더는 Windows 7 Professional, 5 폴더는 Windows 7 Ultimate 버전의 윈도우7 파일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1.xml 파일을 추출한 후, 이 파일을 Internet Explorer로 열어 보면, 다음 그림과 같이 <IMAGE INDEX> 및 <EDITION> 항목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7zip02

 

원하는 윈도우7 Edition에 해당하는 폴더를 연 뒤 계속하여 하위 폴더를 검색하면, 원하는 시스템 파일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7zip03 

2010년 11월 11일 목요일

Hamster: 무료 비디오 포맷 변경 툴

Hamster라는 무료 비디오 형식(포맷) 변경 툴을 소개합니다. 특히 스마트폰 및 패드(Pad)용 비디오 포맷 변경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정에서 언어를 한글로 설정할 수 있어서 사용하기에도 편리합니다.

 

Hamster 툴 다운로드

 

[참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나면, 홈 페이지 주소와 브라이저 기본 기본 검색 설정이 ask.com 으로 변경되어 있습니다. 홈 페이지 주소 및 기본 검색 설정을 원래 설정으로 변경하십시오.

 

다음은 설치 과정에 대한 주요 스크린 샷 모음입니다.

 

Hamster01 

 

Hamster02

 

 

다음은 사용  과정에 대한 주요 스크린 샷 모음입니다.

 

Hamster03

 

Hamster04

 

Hamster05

 

Hamster06

 

Hamster07

2010년 11월 10일 수요일

윈도우7에서 창 색깔 및 모양을 변경하려면?

XP 등의 이전 윈도우 버전에서는 윈도우 창 색깔이나 모양을 변경하는 메뉴로 접근하는 것이 쉬웠으나, 윈도우 7에서는 다음 그림과 같은 화면의 메뉴를 만나게 됩니다. 즉 에어로(Aero) 테마를 구성하기 위한 메뉴가 먼저 나오게 됩니다.

아이콘간격00

 

다음 그림과 같은 창 색깔 및 모양 변경 메뉴를 보기 위해서는 한 번의 마우스 클릭이 더 필요합니다.

아이콘간격04

 

위 1번째 그림의 화면에서 [고급 모양 설정 ...]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아이콘간격03

 

만약 바탕화면의 아이콘 간격을 더 넓게 조정하고 쉽다면, 먼저 아이콘 항목을 선택하고,

아이콘간격05

 

크기 값을 증가시켜 주면 됩니다.

아이콘간격06

Internet Explorer 설정을 쉽게 백업하고 복원하는 툴 – BackRex Internet Explorer Backup

BackRex Internet Explorer Backup 툴은 Internet Explorer의 즐겨 찾기, 열어본 페이지 목록, 검색 기록, 프록시 설정, 폰트, 연결 설정, 암호 자동 입력쿠키 등을 백업하고, 나중에 필요하면 이를 다시 복원해 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무료로 사용 가능한 툴이며, Internet Explorer 6, 7, 8, 9 버전 모두에 적용 가능하므로, Vista의 Internet Explorer 7 사용 환경을 Windows 7의 Internet Explorer 8 환경에 그대로 옮기는 데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백업 과정에 대한 스크린 샷 입니다.

 

1. 프로그램 실행 첫 화면

BackRex01

 

2. [Backup], [Restore] 선택 화면

BackRex02

 

3. 백업할 폴더 지정 화면

BackRex03

 

4.  백업 대상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화면

BackRex04

 

5. 백업 작업 완료 화면

BackRex05

2010년 11월 9일 화요일

Process Explorer로 에러 메시지를 낸 프로그램을 찾아보자

보통은 프로그램이 오류 메시지를 발생시킬 때, 메시지 창의 타이틀에는 프로그램 이름이 표시되므로, 어떤 프로그램에서 에러가 발생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CLSIDViewer 프로그램)

 

하지만 다음과 같이 오류 메시지의 타이틀에 아무런 문구도 표시되지 않을 경우에는, 어떤 프로그램에서 오류를 발생시켰는지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이 때, 프로그램 오류를 일으킨 프로그램을 확인하고, 해당 프로그램을 종료시키고자 할 경우, Windows SysinternalsProcess Explorer 유틸리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ocess Explorer를 실행한 후, 아래 그림과 같이 ‘Find Window’s Process’ 아이콘을 에러 메시지창까지 마우스로 드래그하면, 에러 메시지를 발생시킨 해당 프로그램의 프로세스(Process)를 찾을 수 있습니다.

 

Process Explorer는 해당 프로세스(아래 그림에서는 accverifier.exe)를 밝은 색으로 표시합니다. 이것을 마우스로 더블 클릭하면 해당 프로세스에 대한 속성 창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Image] 탭으로 이동하면, 프로세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Kill Process’ 버튼을 누르면 프로세스를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출처: How to Determine the Program or Process That Owns an Error Message Window? ]

 

[관련된 블로그 포스트]

2010년 11월 8일 월요일

유용한 무료 유틸리티 3종(Youtube Downloader HD, FLV to AVI, Duplicate Photo Finder)

멀티미디어 컨텐츠 관련 유용한 무료 유틸리티 3가지를 소개합니다.

 첫째,  Youtube Downloader HD 유틸리티입니다. Youtube 사이트에 게재된 동영상의 링크 주소(URL)을 입력하면, 스트리밍되는 동영상을 AVI 포맷이나 FLV 포맷의 파일로 저장해 줍니다.

Youtube Downloader HD 다운로드 하기

 

다음은 Free FLV to AVI Video Converter 유틸리티입니다. FLV로 다운로드 받은 동영상을 AVI 포맷의 동영상 파일로 변환해 주는 툴입니다.

Free FLV to AVI Video Converter 다운로드 하기

 

마지막으로 Duplicate Photo Finder 유틸리티입니다. PC에 저장된 사진들을 검색하여 중복된 사진 파일들을 찾아내는 툴입니다.

Duplicate Photo Finder 다운로드 하기

윈도우7의 종료 시간을 줄이기 위한 레지스트리 트윅(Tweak)

윈도우7의 종료 시간을 줄이기 위한 레지스트리 트윅(Tweak)입니다. 

아래 레지스트리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더블 클릭하여 시스템에 적용하면 됩니다. 

레지스트리 파일 다운로드

 

 참고로 다음은 첨부된 레지스트리 파일의 내용입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Explorer]
"NoLowDiskSpaceChecks"=dword:00000001
"LinkResolveIgnoreLinkInfo"=dword:00000001
"NoResolveSearch"=dword:00000001
"NoResolveTrack"=dword:00000001
"NoInternetOpenWith"=dword:00000001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Desktop]
"AutoEndTasks"="1"
"HungAppTimeout"="1000"
"MenuShowDelay"="0"
"WaitToKillAppTimeout"="2000"
"LowLevelHooksTimeout"="1000"
 
[HKEY_LOCAL_MACHINE\SYSTEM\ControlSet002\Control]
"WaitToKillServiceTimeout"="1000"
 
[HKEY_LOCAL_MACHINE\SYSTEM\ControlSet001\Control]
"WaitToKillServiceTimeout"="1000"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
"WaitToKillServiceTimeout"="1000"
 
[HKEY_USERS\S-1-5-19\Control Panel\Desktop]
"AutoEndTasks"="1"
"HungAppTimeout"="1000"
"MenuShowDelay"="0"
"WaitToKillAppTimeout"="2000"
 
[HKEY_USERS\S-1-5-20\Control Panel\Desktop]
"AutoEndTasks"="1"
"HungAppTimeout"="1000"
"MenuShowDelay"="0"
"WaitToKillAppTimeout"="2000"

시스템 종료 시간 예약 도구

시스템 종료, 재 시작, 절전 모드, 최대 절전 모드 및 로그 오프 시간을 간단하게 예약할 수 있는 유틸리티를 소개합니다. 

VCS software사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ShutDown After 유틸리티는 시스템 종료, 재 시작, 절전 모드, 최대 절전 모드 및 로그 오프 시간을 예약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시스템 종료, 재 시작, 절전 모드, 최대 절전 모드 및 로그 오프를 단축키로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줍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려면 여기를 클릭 하십시오. 

간략한 프로그램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 화면이 나타납니다.

SD01

‘Shutdown After’ 또는 Shutdown At’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원하는 시간을 지정해 줍니다. Shutdown After는 지금부터 얼마 뒤에 실행할 지를 지정하는 것이며, Shutdown At은 언제(어느 시각) 실행할 지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Set’ 버튼을 누릅니다. 

추가로 ‘Hot Keys’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단축키 지정 창이 나타납니다. 단축키 지정 후, ‘Set’ 버튼을 누릅니다.

SD02

 참고로 프로그램 설치 중, Survey 창이 나타나는데, 아무 것도 입력하지 않은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 검색

팔로어

블로그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