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2월 2일 목요일

탐색기에 복사/붙여넣기/삭제 메뉴 넣기 및 레지스트리 편집 권한 변경

다음 글에는 2가지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윈도우 탐색기 메뉴에 복사/붙여넣기/삭제를 추가하는 방법이며, 두 번째는 레지스트리 편집이 가능하도록 사용 권한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2가지 방법을 함께 설명하는 이유는, 윈도우 탐색기 메뉴에 복사/붙여넣기/삭제를 추가하기 위한 레지스트리 편집 과정 중, 사용 권한 설정 변경 작업이 추가로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1.  윈도우 탐색기 메뉴에 복사/붙여넣기/삭제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레지스트리 키 아래에 먼저 TasksItemsSelected 하위 키를 만들어야 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FolderTypes\{5c4f28b5-f869-4e84-8e60-f11db97c5cc7}

 

이 때 관리자 권한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고, 위의 레지스트리 키에서 TasksItemsSelected 하위 키를 만들려고 시도하면, 다음과 같은 키 만들기 오류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NotAllowedReg 

 

2. 이제부터는 레지스트리 키 사용 권한을 편집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오류 발생 키의 마우스 오른쪽 메뉴에서 [사용 권한]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Administrator 사용자를 선택한 후, 모든 권한 항목에 허용을 선택한 후, [적용] 버튼을 눌러봅니다.

reg_per01

 

그런데, 이 때는 다음 그림과 같은 액세스 거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reg_per02

 

 

3. 일단, 액세스 거부 메시지 창을 닫은 후, [고급] 버튼을 눌러 [고급 보안 설정] 창을 연 뒤, [소유자] 탭으로 이동합니다. 

4. 현재 소유자가 TrustedInstaller로 되어 있는데, 소유자를 현재의 로그온 사용자로 변경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 박스에서 현재 로그온 한 사용자를 선택한 후, [적용] 버튼을 누릅니다.

reg_per03

 

5. 다음 그림과 같이 [적용] 버튼을 누르고 나면, 현재 소유자가 현재의 로그온 사용자로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reg_per04

 

6. 이제 [고급 보안 설정] 창을 닫은 후, 위 2번 과정의 Administrator 사용자에 모든 권한 허용을 선택하고 [적용] 버튼을 누르면, 오류 메시지 없이 정상적으로 권한 설정이 변경됩니다.

reg_per05

 

7. 이제는 아래 그림과 같이 TasksItemsSelected 하위 키가 정상적으로 추가됩니다.

reg_per06

 

8. 다음은 TasksItemsSelected 키의 기본 값을 아래 문자열로 변경합니다.

Windows.Copy; Windows.Paste; Windows.Delete;

reg_per07

 

9. 이제 모든 과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파일 또는 폴더를 선택할 때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복사/붙여넣기/삭제 메뉴가 나타납니다.

reg_per08 

댓글 1개:

  1. 안녕하십니까? 여기서 좋은 정보 얻어 유용하게 고마이 잘 쓰고 있습니다.

    하나 여쭐게 있어 글 남깁니다.
    이 포스팅대로 따라해서 복사, 붙여넣기, 삭제 단추는 나타나게 했고, 다른 곳을 뒤져 응용해서 최종적으로 아래와 같은 단추들도 노출시켜 놓았습니다.

    Windows.Copy; Windows.Cut; Windows.Paste; Windows.Delete; Windows.rename; Windows.properties; Windows.selectall; Windows.undo; Windows.Move To

    그런데 마지막에 보시면 'Windows.Move To'가 있는데 그게 문제입니다. 잘못된 건지 표시가 되지 않습니다. 어디를 뒤져봐도 해답이 없더군요. 그래서 정호섭님에게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제일 절실한 게 폴더 이동 단추이거든요.

    답글삭제

이 블로그 검색

팔로어

블로그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