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2월 27일 월요일

레지스트리(Registry) 관련 글 모음 - 2010년 총정리

2010년 1년 동안 올린 포스팅 중에서, 윈도우의 레지스트리 관련 글들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조각모음 실행 시 부팅 속도까지 함께 개선하려면?

보통 그냥 조각 모음을 실행하면 데이터 부분만 조각모음 되기 때문에 시스템의 운영 속도는 빨라져도 부팅 속도에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부팅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파일들(부팅에 필요한 파일과 시스템 파일들)도 조각 모음을 하면 조금 더 빠른 부팅 속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C$ 공유 활성화 하기

XP에서는 가능했지만 윈도우7 또는 Vista에서 비활성화 된 C$ 공유를 활성화 시키는 방법입니다.

 

3. 윈도우7 설치 후, IDE모드에서 AHCI 모드로 변경하기

윈도우 XP 설치 및 사용에서 가장 난해했던 부분이 AHCI 모드였습니다. AHCI 모드에서 XP를 설치하려면, XP Setup 프로그램이 하드디스크를 인식할 수 있도록 별도 드라이버를 로드시켜 주어야 했으며, IDE 모드 상태에서 XP 설치 후, AHCI 모드로 설정을 변경하면 XP로 부팅이 안 되는 제약 사항이 있었습니다. 윈도우7에서는 IDE 모드에서 설치한 후 AHCI 모드로 설정을 변경하여도 문제 없이 사용 가능한 레지스트리 변경 팁이 있습니다.

 

4. 마우스 오른쪽 메뉴에서 "Take Ownership" 활성화 하기

윈도우7이나 Vista에서 특정 시스템 파일이나 폴더의 Ownership을 활성화 시키는 방법입니다.

 

5. [컴퓨터] 아이콘을 열었을 때 [제어판] 아이콘이 ...

윈도우7에서 [컴퓨터] 아이콘을 열었을 때 [제어판] 아이콘이 보이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6. '디스크 조각 모음'을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의 마우스 오른쪽 메뉴에 추가하기

레지스트리 설정 추가로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의 마우스 오른쪽 메뉴에서 '디스크 조각 모음' 항목을 추가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동일 형식의 실행 가능한 다른 명령어들도 같은 방법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7. 윈도우7 & Vista의 'Secure Desktop' 기능이란?

윈도우7 및 Vista의 UAC(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이 뜨면, 에어로(Aero) 기능이 비활성 되면서 데스크톱(Desktop) 화면이 흐려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 상태에서 Win + TAB 키를 누르면 실제 Aero Flip 3D 기능은 정상적으로 작동함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UAC 확인 다이얼로그 박스가 화면에 뜰 때, UAC 다이얼로그 박스와 데스크톱(Desktop) 화면을 격리하여 악성 코드 등이 실행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며, 이 때의 데스크톱 상태를 ‘Secure Desktop’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Secure Desktop’ 기능을 비활성화 시키는 레지스트리 설정 변경을 소개합니다.

 

8. 윈도우7에서 바탕화면 테마를 변경할 수 없도록 막는 방법

윈도우7에서 다른 사람들이 바탕화면 테마를 바꿀 수 없도록 막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9. 윈도우7에서 [제어판] 숨기는 방법

여러 사람들이 공용으로 사용하는 PC나, 집에서 아이들과 함께 PC를 사용할 경우, [제어판]을 보이지 않게 해 놓으면 PC의 시스템 속성 등이 변경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값 변경을 통해 [제어판] 메뉴를 보이지 않게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0. 윈도우7 태스크바 아이콘 버튼 클릭 시 마지막 열...

윈도우7의 새로운 기능 중 하나가 테스트바(Taskbar)상의 아이콘 버튼 위로 마우스 버튼을 이동하거나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열려있는 창(Window)들의 썸네일(Thumbnail) 뷰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 창을 여러 개 띄어 놓은 상태에서는 마지막에 열었던 창을 열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태스크바 아이콘을 클릭하면 제일 마지막에 열었던 창부터 역순으로 활성화 시켜주는 레지스트리 설정 변경을 소개합니다.

 

11. 키보드의 Win 키 비활성화 시키는 방법

DirectX 기반의 게임 중에는 키보드에 있는 Win 키가 방해가 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Win 키와 연관된 여러 가지 유용한 핫키 기능이 있지만, 주로 PC에서 게임을 많이 하면서 평소 Win 키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면, 레지스트리 설정 변경을 통해 Win 키를 비활성화 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12. 윈도우7: 시작 메뉴의 검색에서 네트윅에 공유된 파일까지 검색하기

윈도우 7을 실행하는 컴퓨터에서, 시작 메뉴의 검색 프로그램 및 파일 상자에서 파일을 검색할 때, 인덱싱되지 않은 라이브러리의 파일은  검색 결과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인덱싱되지 않은 라이브러리를 포함하여 네트웍에 공유된 파일까지 검색하도록 변경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13. 윈도우7 시작 화면에 메시지 넣기

윈도우7 시작 화면(로그온 전 단계 화면)에 메시지를 넣는 방법입니다.

 

14. 로컬그룹정책편집기(Gpedit.msc)를 지원하지 않는 윈도우에서...

로컬그룹정책편집기(Gpedit.msc)를 지원하지 않는 윈도우7 버전(Home Premium, Starter)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하여 로컬그룹정책편집기를 사용한 것과 동일한 시스템 설명 변경을 적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5. 명령 프롬프트에서 클립보드로의 복사를 더~ 쉽게

clip.exe 명령어를 활용하여 ‘윈도우 탐색기’에서 선택한 폴더에 포함된 파일 목록을 바로 클립보드로 복사하도록,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에서 ‘CopyFileList’라는 메뉴를 추가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6. 텍스트 파일을 열지 않고 바로 전체 내용을 클립보드로 복사하는 방법

윈도우7 또는 비스타에서, 노트패드(Notepad) 등의 프로그램으로 텍스트(TXT) 파일을 열지 않고, 클립보드로 파일 전체 내용을 바로 복사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7. 윈도우7의 종료 시간을 줄이기 위한 레지스트리 트윅(Tweak)

윈도우7의 종료 시간을 줄이기 위한 레지스트리 트윅(Tweak)입니다.

 

18. 탐색기에 복사/붙여넣기/삭제 메뉴 넣기 및 레지스트리 편집 권한 변경

여기에는 2가지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윈도우 탐색기 메뉴에 복사/붙여넣기/삭제를 추가하는 방법이며, 두 번째는 레지스트리 편집이 가능하도록 사용 권한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이 블로그 검색

팔로어

블로그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