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그림은 OS(운영체제)의 역사를 한 장의 사진으로 정리된 것입니다.
2011년1월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의 Windows OS가 전 세계 시장의 91%를 차지하고 있으며, Linux의 경우 0.93%에 불과합니다.
최초의 OS는 GMOS이며 Generals Motors 사가 IBM을 위해 개발한 것입니다.
1960년대는 IBM의 OS/360을 포함하여 새롭게 등장하는 컴퓨터 마다 개별 OS가 함께 개발되었습니다.
1970년대에 가장 유명한 OS는 AT&T에서 개발된 UNIX이며, 현재 사용되는 대부분 OS의 근간이 되었습니다.
1980년대에는 애플의 Apple Lisa 및 마이크로소프트의 Windows 1.0과 같은 GUI(Graphic User Interface) 기반의 OS가 발표되었습니다.
1990년대는 Windows 3.1, Windows 95, Windows 98과 같은 마이크로소프트 OS의 독주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마이크로소프트 OS의 독주 분위기 속에서 각종 Linux OS 및 애플의 Mac OS가 소수의 매니아들로부터 꾸준한 관심을 받았습니다.
2000년대 역시 마이크로소프트의 OS가 여전히 독주를 달리고 있는 가운데, 애플은 iPhone에 대한 엄청난 인기에 힘 입어 iOS 및 Mac OS에 대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사진에는 언급되지 않았으나, Linux 기반의 구글 Android OS 역시 시장 점유율이 급상승하며, IT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