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구글(Google)이 검색(Search) 관련하여 발표한 새로운 기술 2가지가 있습니다. 2가지 모두 비슷한 시점에 발표되었고, 리얼타임(Realtime)이나 인스턴트(Instant) 모두 스피드(Speed)에 의미를 두고 있어서, 2가지 검색 서비스를 혼동할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조금 먼저 발표된 구글 리얼타임 서비스는 트위트(Twitter)나 페이스북(Facebook) 같은 SNS 사이트에 올라오는 공개 콘텐츠를, 현재 시간 기준으로 가까운 시간의 것부터 검색 결과를 보여 주는 검색 서비스입니다. 지난 2009년12월에 구글 검색에 처음 도입되었으나, 스마트 폰이 보편화된 최근에 다시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습니다. 최근 구글은 리얼타임 검색 서비스 사용 편의성을 위해 별도의 웹 주소로 분리하여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분리된 리얼타임 검색 서비스 주소는 http://www.google.com/realtime 입니다.
다음으로, 오늘(9월9일) 구글 블로그에서 발표된 구글 인스턴트 서비스는 검색어의 첫 글자를 타이핑하는 순간부터 바로 실시간으로 검색 결과를 보여주기 시작하는 것으로, 현재 모든 검색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추천 검색어 제시’ 서비스 보다 훨씬 높은 차원의 검색 기술이며, 실시간으로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한 백엔드(Back-end) 시스템의 구축 역시 결코 쉬운 일은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예를 들어, 요즘 인기있는 Android Phone에 관련된 것을 검색하고자 할 경우, A를 입력하는 순간부터 추천 검색 결과에 ‘Android Phone’이 포함되어 있어야만 그 만큼 검색 결과의 신뢰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검색 결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철저하게 예측하고 분석하는 노하우 및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구글 코리아(google.co.kr)의 경우 아직은 인스턴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http://www.google.com/instant 에 접속 후, ‘Try It Now’ 버튼을 누르면, 구글 인스턴트 서비스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관련 글]
- 구글, 실시간 검색엔진 별도 사이트로 분리 (IDG 블로그)
- 구글, ‘검색어 타이핑에 따라 변하는’ 인스턴트 검색 공개 (IDG 블로그)
- 구글 인스턴트가 의미하는 것 (Channy’s 블로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