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7월 26일 월요일

[스크랩] “현실과 다른 페이스북” 사용자의 5단계 고민

출처: “현실과 다른 페이스북” 사용자의 5단계 고민

페이스북은 큰 문제를 안고 있다. 이는 곧 개봉할 영화 "소셜 네트워크(The Social Network)"에서 나타나는 프라이버시, 보안, 애플리케이션 스팸 또는 끔찍한 PR이 아니다. 이러한 문제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잠깐의 짜증이지만 실질적인 위협은 아니다. 실질적인 문제는 다음과 같다. "페이스북의 소셜 네트워크는 사람들이 속해 있는 현실의 소셜 네트워크 또는 소셜 그룹을 반영할 수 없다는 것."그렇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흥미로운 효과를 주목하기 시작했다. 더 많은 사람이 페이스북을 사용할수록 페이스북의 쓰임새는 점점 줄어든다는 것이다.  

페이스북에 대한 우리의 느낌은 고정적이지 않다. 결국 대부분이 무엇인가를 중단하고 찾도록 혹은 사용을 최소화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발전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사용자가 하나의 소셜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는 잘못된 가정 하에 구성되었다. 하지만그 누구도 단 하나의 소셜 그룹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9살 꼬마는 최소한 두 명의 부모와 친구들이 있다. 10대 청소년에게는 “믿을만한 친구”를 포함해 최소한 세 명이 있다. 중년의 어른에게는 그 수가 더 많다. 초/중/고 동창생, 대학 동창생(각 기업은 개별적인 피어 그룹), 비핵가족, 핵가족, 현재 동료, 지인 등이다. 한 사용자는 자신의 모든 소셜 그룹에 속한 것이 사실이지만 모든 그룹에 속한 세상에서 유일한 사람이다. 모든 그룹의 각 회원이 이 사용자의 다른 그룹에 속하는 것은 아니다. 이에 따라, 종종 페이스북 때문에 소셜 그룹 사이에서 충돌이 나기도 한다. 

다음은 실생활과 연관된 예 세 가지다. (이름은 사생활 보호를 위해 가명을 사용했다)

- 마리아의 아들은 일상을 업데이트해서 올렸다. "부모님과 해변에서 좋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마리아의 보스는 이에 답을 남겼다. "당신, 병가를 내지 않았나?"  

- 빌은 대학에서 30개의 그림을 올리고 사진에 친구 이름으로 태그를 붙였다. 이러한 친구 중 한 명이 스티브이다. 스티브의 “사진” 페이지에 있는 사진 중 술 취한 모습으로 토한 사진이 있었다. 어머니와 아버지 및 할아버지는 모두 대학 때 스티브에게 재정적으로 도움을 준 사실에 대해 새롭게 생각하기 시작했다.  

- 고등학생인 자넷은 그녀의 기분에 대해 일반적인 코멘트를 올렸다. “오늘의 기분은 이러 저러 하다”. 그리고 난 후 자넷의 부모님과 동일한 연배이자 가까운 가족인 마가렛은 “무슨 일 있어? 자넷?”이라고 코멘트를 했다. 그 후 자넷의 고등학교 동창들은 가볍고 유머스럽게 원인이나 해결책을 제안하는 외설적이거나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코멘트를 달았다. 마가렛의 코멘트로 인해 그 다음의 모든 코멘트는 마가렛의 페이스북 뉴스 피드로 넘어 갔다.  

이러한 경우는 소셜 그룹의 충돌을 나타낸다. 소셜 그룹의 회원은 다른 사람의 대화에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접근했다. 소셜 그룹의 가장 흔한 충돌 중 하나는 청소년의 부모님이 페이스북에 서명할 때 발생한다. 재앙으로 이어지는 블로그가 있다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이다. 로이월드(Roiworld)라 불리는 게임 사이트는 600명의 십 대를 조사해 십 대의 20%가 페이스북을 그만 두었거나 잘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발견했다. 페이스북을 그만 둔 사람 중 43%는 "너무 많은 어른들이 페이스북을 사용하고 있다"라고 답했다. 이러한 십대의 부모는 페이스북을 사용하고 있고 십대들은 자신들의 프라이버시를 걱정한다.  

십대는 이러한 상황을 "선도하는 지표"이다. 나머지는 이를 따른다. 페이스북 사용자는 페이스북에 대한 그들의 느낌을 통해 예상할 수 있는 발전 패턴을 따라가는 것처럼 보이고, 십대는 더 이상으로 나간다.  

다음은 페이스북을 시작할 때부터 그만두기를 결정하기까지 생기는 고민 5단계이다.  

1. 혼란

무엇을 위해서, 어떻게 페이스북을 사용하는가? 왜 사람들이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려고 하는가? 누가 올린 글을 보는가?  

2. 발견

페이스북에서 고등학교 동창을 만날 수 있다. 누군가 내 뉴스 피드를 읽는다는 것은 사람들과 잘 소통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이는 사실 매우 웃긴 이야기이다. 나는 매일 페이스북을 확인하려고 한다. 페이스북이 매우 좋다.  

3. 유용성

페이스북을 통해 나는 향후 직업을 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동창들과 연결될 수 있다. 다른 곳에서는 얻을 수 없는 나의 소중한 아이를 위한 육아법도 배울 수 있다. 이메일, 전화 또는 다른 수단보다 페이스북에서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이 더 쉽다. 페이스북이 필요하다.  

4. 곤란

우와! 나는 나의 동료가 누군가 태그를 붙인 나의 사진을 보는 것을 원치 않았다. 페이스북에 너무 사적인 개인 정보가 올라와 있다. 아이고! 나는 누군가를 불쾌하게 만들 생각이 없었다. 누군가가 내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을 잊고 있었다. 

5. 중단

문제 발생을 막기 위해 나는 내가 말한 모든 것이 공적이며 내가 생각했던 것처럼 사적이 아니라고 가정해야 할 것이다. 나는 페이스북에 올리는 글을 최소화하고 그와 함께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것을 중단할 것이다.  

페이스북의 인기는 인간은 사회적 존재라는 사실을 기반으로 한다. 알고 있는 사람과 연결을 지속하는 것은 본래 자연스러운 것이다. 그러나, 충돌하기 원하지 않는 개별적인 소셜 그룹을 지속하는 것 또한 자연스러운 것이다. 동시에, 페이스북은 서로 소통하기 위한 우리의 필요를 충족시켜서 인기를 끌어왔고, 페이스북이나 다른 경쟁 사이트는 우리가 나아가려는 단계 5에 대한 무엇인가를 해서 인기를 얻게 될 것이다.

 

소셜 네트워크는 어떻게 작동해야 하는가

미래의 소셜 네트워크는 실제의 소셜 그룹을 모방할 것이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한 소셜 그룹이 다른 사람의 대화에 접근할 수 있는 두려움 없이 그룹 내에서 사적이고 폐쇄적으로 안전하게 사람들과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단순한 접근법 중 하나는 당신이 새로운 친구를 하나 이상의 소셜 그룹으로 두도록 하기 위한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에 대한 것일 수 있다. 기본 라벨은 “직계 가족”, “대가족”, “전(前) 동료”, “학급친구”, “가장 친한 친구” 등이다. 그림이나 일상 생활 업데이트를 성공적으로 올리기 위해서는 체크박스를 클릭해서 누가 그러한 자료를 볼 수 있는지 결정해야 한다. 원하는 그룹을 선택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포스트는 칼라 코딩을 해서 어떠한 소셜 그룹의 포스트인지 판단할 수 있다. 코멘트는 코멘트가 나온 소셜 그룹 내에서 있을 수 있다. 이와 관련해 모든 프로필과 인적 정보 또한 체크박스에 표시되어야 한다.  

내가 상상하는 시나리오가 최고의 시나리오인지 또는 그러한 시나리오가 수행될 수 있는지 알 수 없다. 문제는 당신의 삶에서 모든 소셜 그룹을 분리하기 위한 시스템을 누군가 반드시 생성해야 하거나 생성할 것이라는 것이다. 누가 하던 간에 이는 단계 5의 끝에서 다른 사람들을 몰아낼 페이스북 사용자를 설득할 것이다. 이러한 시스템은 위치 서비스의 자동화 및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 더욱 시급하다. 사람들은 하나 이상의 소셜 그룹과 자신의 현재 위치를 자동으로 공유하기를 원할 것이다. 하지만, 다른 사람과는 그러한 정보를 공유하기 원치 않는다. 사람들이 자신의 소셜 그룹의 일부를 막을 수 없다면 소중한 서비스를 제외하고 모두 막게 될 것이다. 

5단계 중 하나의 흥미로운 측면은 그러던 중에 당신은 실질적인 소셜 네트워킹을 사랑하고 필요로 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결국 당신은 여전히 페이스북은 하고 있지만 더 이상 흥미롭지는 않다. 5억의 페이스북 사용자는 이런 질문을 한다. 누가 이러한 소셜 네트워크를 생성할 것인가? 소문난 "Google Me" 서비스를 사용한 구글일까? 마이크로소프트일까? 또는 페이스북 그 자체일까? 그 질문에 대한 답은 아무도 모른다. 그러나, 우리가 아는 바는 페이스북의 현재 구조는 지속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결국, 소셜 그룹은 충돌하고 만다. 소셜 그룹이 충돌하면 이는 페이스북의 죽음을 알리는 신호일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이 블로그 검색

팔로어

블로그 보관함